함수명 |
함수 특징 |
Awake |
- 스크립트가 실행될 때, 한 번만 호출되는 함수다. - 게임의 상태 값, 변수의 초기화에 사용한다. - Start함수가 호출되기 전에 맨 먼저 호출된다. - 스크립트가 비활성화 되어있어도 실행된다. - 코루틴으로 실행 불가. |
Start |
- Update함수가 호출되기 전에 한 번만 호출된다. - 스크립트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실행된다. - 다른 스크립트의 모든 Awake가 모두 다 실행된 이후에 실행된다. - 코루틴으로 실행 가능. |
Update |
- 프레임마다 호출되는 함수로, 주로 게임의 핵심 로직을 작성한다. - 스크립트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실행된다. |
LateUpdate |
- 모든 Update함수가 호출되고 나서 한 번씩 호출된다. - Update함수에서 전처리가 끝난 후 실행해야하는 로직에 사용한다(ex 카메라 로직) - 스크립트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실행된다. |
FixedUpdate |
- 물리엔진의 시뮬레이션 계산주기로 기본값은 0.02초 - 발생하는 주기가 일정하다. |
OnEnable |
- 게임 오브젝트 또는 스크립트가 활성화 되었을 때 호출된다. - 이벤트 연결시 사용한다. - 코루틴 사용 불가 |
OnDisable |
- 게임 오브젝트 또는 스크립트가 비활성화 되었을 때 호출된다. - 이벤트 연결을 종료할 때 사용한다. - 코루틴 사용 불가 |
OnGUI |
- 레거시 GUI 관련 함수를 사용할 때 사용한다. |
<게임 오브젝트의 이동 및 회전>
이동
1. Transform 컴포넌트를 사용한다.
2. 물리엔진을 사용한다.
회전
1. Rotate(Vector3 eulerAngles, [Space]);
2. Rotate(float x, float y, float z, [Space]);
3. Rotate(Vector3 axis, float angle, [Space]);
출처: 절대강좌 유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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