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이전/Unity

유니티 로직함수

이상해C++ 2018. 12. 19. 18:00

 함수명

함수 특징 

 Awake

 - 스크립트가 실행될 때, 한 번만 호출되는 함수다.


 - 게임의 상태 값, 변수의 초기화에 사용한다.


 - Start함수가 호출되기 전에 맨 먼저 호출된다.


 - 스크립트가 비활성화 되어있어도 실행된다.


 - 코루틴으로 실행 불가.


 Start

 - Update함수가 호출되기 전에 한 번만 호출된다.


 - 스크립트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실행된다.


 - 다른 스크립트의 모든 Awake가 모두 다 실행된 이후에 실행된다.


 - 코루틴으로 실행 가능. 


 Update

 - 프레임마다 호출되는 함수로, 주로 게임의 핵심 로직을 작성한다.


 - 스크립트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실행된다.


 LateUpdate

 - 모든 Update함수가 호출되고 나서 한 번씩 호출된다.


 - Update함수에서 전처리가 끝난 후 실행해야하는 로직에 사용한다(ex 카메라 로직)


 - 스크립트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실행된다.


 FixedUpdate

 - 물리엔진의 시뮬레이션 계산주기로 기본값은 0.02초


 - 발생하는 주기가 일정하다. 


 OnEnable

 - 게임 오브젝트 또는 스크립트가 활성화 되었을 때 호출된다.


 - 이벤트 연결시 사용한다.


 - 코루틴 사용 불가


 OnDisable

 - 게임 오브젝트 또는 스크립트가 비활성화 되었을 때 호출된다.


 - 이벤트 연결을 종료할 때 사용한다.


 - 코루틴 사용 불가


 OnGUI

 - 레거시 GUI 관련 함수를 사용할 때 사용한다.



<게임 오브젝트의 이동 및 회전>



이동

1. Transform 컴포넌트를 사용한다.

2. 물리엔진을 사용한다. 


회전

1. Rotate(Vector3 eulerAngles, [Space]);

2. Rotate(float x, float y, float z, [Space]);

3. Rotate(Vector3 axis, float angle, [Space]);


출처: 절대강좌 유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