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이전/DirectX

접선공간(tangent space)

이상해C++ 2019. 7. 11. 18:47

 

한 점의 법선(normal)벡터, 그리고 접선(tangent)벡터, 그리고 법선과 접선을 외적한 바이노멀(binormal)벡터를 축으로 하는 공간이다. 

 

왜 tangent space라고 부르나요?

평면을 옆에서 봤을 때 밑면과 이루는 탄젠트 값이 즉 이 평면의 기울기를 결정하기 때문에 tangent space 라고 부른다.

 

폴리곤의 평면에서 수직인 법선(normal)로 폴리곤의 기울기 값을 만들고,

접선의 나머지 두 축으로 어느방향으로 기울었는지를 나타내어, 이 세개의 축을 가지고 만든 좌표계를 접선 좌표계라고 부르고 이 좌표계가 존재하는 공간을 접선 공간(tangent space)이라고 한다. 

 

계산

 

 

참고:

https://mgun.tistory.com/1289

 

tangent space, 접선 공간

접선 공간(tangent space)란 무었인가? 탄젠트 공간은 접선공간, 표면공간, 텍스쳐 공간 등 여러 단어로 불리는데 접선 공간으로 통일합니다. 접선 공간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 텍스쳐 위에서의 좌표계. (..

mgun.tistory.com

http://www.terathon.com/code/tangent.html

 

Computing Tangent Space Basis Vectors for an Arbitrary Mesh

Computing Tangent Space Basis Vectors for an Arbitrary Mesh (Lengyel’s Method) Modern bump mapping (also known as normal mapping) requires that tangent plane basis vectors be calculated for each vertex in a mesh. This article presents the theory behind the

www.terathon.com